예상권(02학번)

대학시절 취업 SPEC 관리는 어떻게 하였는가?

저는 대학교 1학년 때는 마냥 노는 것이 즐겁고 좋아 학점이 좋지 못했기 때문에 군대 전역후 학점 관리를 최우선적으로 신경을 썼습니다. 계획을 세울 때도 학점 잘 받는 것을 1순위에 두고 각종 자격증 공부 및 영어공부는 그 다음이었습니다. 학점을 잘 받기 위해서는 본인 스타일과 잘 맞는 수업을 선별해서 듣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는 시험을 치러서 성적을 평가하는 수업 보다는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프리젠테이션을 해서 평가를 받는 수업이 저에게도 잘 맞을뿐더러 성적이 잘 나왔기에 이런 종류의 수업을 선호하였습니다. 한 학기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각 수업을 맡으신 교수님들께서는 한 학기 강의를 이러이러한 식으로 진행하겠다고 하는 강의계획서가 수강신청 할 때 오픈될 것입니다. 강의계획서를 차근차근 잘 읽어보시고 본인 스타일에 맞는 수업을 잘 선별하여 1순위로 수강신청을 하시고, 그 다음 본인이 듣고 싶은 강의를 신청하여, 학점과 전문지식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었습니다. 3학년 때 부터는 학점관리와 자격증 공부, 영어공부를 병행하였습니다. 이때는 학점보다는 자격증과 영어공부에 우선순위를 두었습니다. 학교 수업 전 영어 학원을 등록하여 토익공부를 하였습니다. 학교에서는 전공공부를 하고 수업시간에 끝나면 선·후배들과 같이 스터디그룹을 만들어 모의토익을 실시한 뒤 문제풀이를 같이하여 모르는 부분은 서로 도움을 받아 효율적인 학습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보내니 처음에는 힘들었지만 몸에 익숙해지니, 배움의 즐거움이 날로 더해졌습니다. 훗날 결과물(자격증)을 손에 얻는 재미도 컸습니다.

 

자격증 취득

학점 관리를 하면서 틈틈이 자격증 공부에도 매진하였습니다. 관광경영학과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는 좋은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항공 예약 시스템 자격증인 ‘갈릴레오’ 자격증이 바로 그것입니다. 관광경영학과에 재학하면서 꼭 취득하고 싶은 자격증이었고 한때 항공사 취업에 꿈을 꾸고 있었던 저에게는 꼭 필요한 자격증이라 생각하였씁니다. 그리고 평소에 한자에도 관심이 많은 터라 하루에 한자 20자씩과 고사성어 10개씩을 꾸준히 암기하였습니다. 저는 처음부터 각종 자격증 취득 목표로 1년을 잡았기에 시간에 대하여 조바심 내지 않고, 꾸준히 암기하고 공부한 결과 1년 만에 한자 2급 자격증도 취득하였습니다. 어떤 공부든 조바심을 내며 단기간에 결과물을 바라기 보다는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서 남들보다 조금은 늦더라도 천천히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좋은 결실을 가져다 줄 것이라 저는 확신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진행하는 ‘fun & fun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리더십자격증’, ‘웃음치료사 자격증’, ‘레크레이션 자격증’ 이렇게 3개를 한꺼번에 취득하였습니다. 이 자격증이 비록 국가공인 자격증은 아니지만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을 통해 사람을 대하는 것에 대해서 자신감도 생기고 특히 지금 사회에 나와서 다시금 생각해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던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많은 학우들 앞에서 율동과 안무를 해보았고 역할극 등을 하면서 남들 앞에서도 부끄럽지 않게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대학시절 학교활동

저는 대학시절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학교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요즘 후배님들은 학교에서 친구들 혹은 선·후배들과의 보내는 시간이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매 학년 총대를 하면서 많은 동기들을 대표해 학과의 업무를 도우며 그 과정에서 많은 친구들을 알게 되었고 친해진 것 같습니다. 또한 3학년 때에는 학과 학생회 활동을 통해서 교수님들과 선·후배들과의관계가 더 깊어지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많은 학생들은 학교에서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시간에 차라리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더 재미있고 유익하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대학생활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취업일 것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중요하다고 느낀 것 중에 하나가 취업 관련 정보를 많이 얻는 것입니다. 그 중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교수님들 그리고 학과 선배님들과 친분을 쌓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경험과 인맥을 가지고 계신 교수님들보다 취업에 관한 정보가 많은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그리고 졸업한 선배들로부터 전해듣는 생생한 현장의 정보는 그 어떤 책에서도 구할 수 없는 귀중한 취업활동의 자산이 될 것입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앞에서 말씀드렸던 학교활동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ᅟᅵᆫ구들이 학교에서 수업만 듣고 학교 밖으로 놀러갈 때, 학교에서 많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선·후배들과 만나고 그리고 교수님들을 찾아뵙는 등의 일들이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이런 활동들이 나중에는 어마어마한 인적네트워크를 형성하게 해주고 훗날 사회로의 첫발을 내딛는데 큰 힘을 줄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학교에서 있는 시간을 의미 없다 생각하지마시고, 학년 총대도 해보시고 학과 학생회의 임원활동도 해보세요. 그리고 어려워하지 마시고 교수님들께 자주 찾아가 인사드리며 친분도 쌓으시고 상담도 하시면서 취업데 관한 다양한 정보도 얻으세요. 저 역시 교수님의 추천으로 한국슬로시티본부에 면접을 보게 되었고 지금 이렇게 취업 수기를 쓸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늘 적극적으로 학교활동을 하시다보면 언젠가는 뜻하니 않는 기회가 어느덧 여러분께 찾아 올 것입니다.

 

현 직장에서 하는 일 및 성취감

저는 지금 한국슬로시티본부라는 곳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하고 있는 곳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슬로시티 가입과 관련한 우리나라 시·군을 대상으로 실사업무 및 국제슬로시티연맹 본부와의 연계를 통해 슬로시티 인증지역의 관련 업무를 해주고 있는 곳입니다. 업무의 특성상 지자체의 공무원들을 많이 상대해야 하고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국제슬로시티연맹 본부와의 국제 업무를 진행하여야 하기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8곳의 슬로시티 인증지역과 각 정부부처들과의 업무을 총괄해서 진행하다보니 업무량도 많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슬로시티가 관광분야에서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녹색관광의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여서 관광학을 전공한 저에게 있어서는 업무를 해나가는 것이 또 다른 배움이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지금 직장에서 팀장의 직책을 맡고 있어 그에 따른 책임도 따르지만 직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일을 하나하나 처리해 나가는 것에서 많은 성취감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의 슬로시티 지역이 발전하는 것은 제가 속한 직장의 발전이 되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발전에도 이바지 하는 것이기에, 평소에는 잘 느끼지 않는 애국심까지 발휘하면서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하면서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인생 선배로서 대학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든 늘 끊임없는 자기개발과 배움의 정신,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는 사회생활의 필수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29이라는 나이에 비해 직급도 얻었고, 나름의 인맥을 쌓고 있는 제 지금의 모습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늘 노력하는 과정에서 결과를 만들어 내야하는 것이 사회생활이기에 저는 지금도 끊임없이 배우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지금 취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취업에 대해서 생각을 하는 후배님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뚜렷한 목표를 가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취업에 도전하면서 몇 번 떨어지고 좌절을 할 수도 있겠지만, 내가 원하는 직장에 꼭 입사 하겠다는 뚜렷한 목표가 있다면, 언젠가 다시금 기회가 왔을 때는 꼭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긍정적인 사고로 꾸준하게 취업을 준비하신다면 우연히 찾아 온 기회에도 자신 있게 도전해 취업에 성공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신라대학교 후배님들 막연하게 대기업에 대한 집착보다는 자기 자신을 믿고 원하는 목표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나를 알아봐주는 회사는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부디 훗날 좋은 직장에 취직하셔도 취업을 준비하면서 고민하던 지금의 순수한 열정과 포부 가득한 초심을 잃지 않으려 노력한다면 어디에서든 신라대의 이름을 드높일 수 있는 후배님들이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모두 파이팅입니다.